긱 이코노미를 재설정할 우버의 판결
빠르게 움직이며 물건을 부수고, 실리콘 밸리의 상징물을 운영합니다. 우버의 경우, 그 중 하나가 영국 고용법인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영국 대법원은 금요일 택시 예약 앱의 자사 운전자를 자영업자가 아닌 '근로자'로 분류해야 한다는 하급 법원의 판단에 대한 항소를 기각했습니다.
그것은 그들에게 휴일 급여, 병가 급여, 최저 임금에 대한 권리를 부여합니다. 이 결정은 회사의 비즈니스 모델뿐만 아니라 일반적으로 긱 경제의 핵심을 찌릅니다. 우버가 패소한 것은 결코 이번이 처음이 아니다. 캘리포니아 법원은 이와 유사하게, 이 서비스를 이용하는 운전자들은 독립 계약자가 아니라 회사에 의해 고용된 것으로 분류되어야 한다는 생각을 지지했습니다. 그러나, 이는 국민 투표로 약화되었습니다. 영국에서는 회사가 운전자에 대해 누리는 통제력의 정도에 대한 질문이 제기되었습니다.
대법원 전원합의체 판결문을 작성한 조지 레가트 경은 "문제는 우버가 운영하는 통제 시스템이 상업적 이익에 부합하느냐가 아니라 우버에 대한 종속적 입장에 운전자를 배치하느냐에 있다"고 말했습니다. 분명히 그렇습니다." 그러나 이 판단은 우버와 직원들 간의 관계에 대한 구체적인 사실에 달려 있습니다.
법원은 우버가 최대 운임을 정했고, 운전자는 계약에 발언권이 없으며, 운전자가 너무 많은 요청을 취소하면 신청서에 과징금을 부과했다고 주장했습니다. 이런 수준의 제어는 운전자들이 "전문적 또는 기업가적 기술"을 사용하여 수입을 늘릴 수 없다는 것을 의미한다고 법원은 결론내렸습니다. 즉, 운전자들은 우버에서 일하지 않고 스스로 일했다는 뜻입니다.
우버가 어떤 반응을 보일지, 이런 통제를 줄여 운전자를 진정한 자영업자로 만들 수 있도록 플랫폼을 조정할 수 있을지는 미지수입니다. 하지만, 그렇게 한다면, 택시 예약 앱이 균일하게 서비스를 보증할 수 없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대안은 법 준수와 관련된 추가 비용을 충당하기 위해 가격을 인상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어느 쪽이든 간에, 영국의 비즈니스 모델인 런던은 전 세계적으로 몇 안 되는 수익성 있는 시장 중 하나입니다.
그 판단의 이면에 있는 원칙들은 다른 대기업과 투자자들에게도 걱정을 끼쳐야 합니다. 근로자를 통제하고 그 대가로 특정 종류의 서비스를 보장받으려는 창업자들은 그들에게 병가, 휴일 급여, 최저임금을 제공해야 합니다. 그러면 비용이 증가하고 수익이 감소합니다. 영국 고용법에서 애매모호함으로 이득을 보던 시대는 끝날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궁극적으로 그 판결은 영국 고용법이 아니라 그 집행에 대한 기소입니다. 운전자들이 정의를 내리는데 5년이 걸렸습니다. 근로자에게 해를 끼치는 것 외에도, 규칙에 따라 경기를 한 우버의 잠재적 경쟁자들은 그 사이에 고군분투했을 수도 있습니다. 불공정한 경쟁으로 인해 불이익을 받게 됩니다. 이번 결정이 가져올 영향도 단편적일 수 있습니다.
다른 회사의 근로자들은 자신의 사례를 가져와 선례로 이 결정을 인용해야 합니다. 단기적으로, 많은 사람들이 그들의 모든 법적 권리를 누리지 못할 것입니다. 영국은 새로운 형태의 노동이 급증함에 따라 노동시장을 어떻게 규제하고 있는지 좀 더 폭넓게 살펴볼 필요가 있습니다. 배달 운전자들은 대유행 기간 동안 그들의 순위가 상승하는 것을 볼 수 있는 몇 안 되는 직업 중 하나였습니다. 또한 현존하는 법을 집행하는 데 보다 전향적인 접근이 필요합니다. 모든 법원은 대법원의 해석에 동의했지만, 적극적으로 시행하고자 하는 기관은 없습니다. 정부가 최근에 만든 노동시장 집행 책임자는 곧 공석이 될 것입니다. 정부는 그것을 채우기 위해 빨리 움직여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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